Visual Studio Code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유지 관리하는 오픈 소스 코드 에디터로, 많은 개발자들이 사랑하는 프로그램이다. 아이패드에서 vscode 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그동안 몇 가지 방법이 제시되었으나, 내 기준에는 사용성이 충분하지 못했다. 그러던 중 Blink Shell이 새 버전에서 vscode 를 지원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발견하였고, 사용해본 결과 현재 아이패드를 이용하여 개발을 하는 방법 중 가장 뛰어나다는 생각이 들었다. 본 포스팅에서는 Blink Shell 앱과 이를 사용하여 원격 리눅스 서버에서 vscode 로 개발을 하는 방법(+블로그 포스팅하기)을 소개하였다.

준비물

  • ssh 로 접속할 수 있는 서버: 아이패드로 개발을 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 방향이 있다. 로컬 개발원격 접속 개발이다. 로컬 개발은 외부 서버에 접속하지 않고 아이패드 환경 안에서 개발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, 원격 접속 개발은 보통 외부 (AWS 등) 서버에 접속한 후 작업을 하므로 아이패드는 단말기의 역할을 한다. 로컬 개발은 가장 이상적일 수 있으나 현재 아이패드 환경에서는 제한적이거나 답답한 경우가 많다. 본 글에서는 외부 서버에 접속하여 vscode 를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.
  • 인터넷 연결: 원격 접속 개발의 가장 큰 단점은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다는 것이다. Rasberry Pi 같은 보드를 아이패드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사람도 있지만, 기본적으로는 원격 서버에 접속해야 하므로 인터넷이 필요하다.

vscode.dev: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vscode

vscode.dev는 2021년 말 공개된 프로젝트로, 브라우저 환경에서 바로 vscode 를 실행시키는 흥미로운 서비스이다. 실제로 링크를 클릭해 보면 바로 vscode 화면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으며, 꽤 많은 extension 도 실행할 수 있고, Settings sync 를 통해 설정을 동기화하는 것도 가능하다. 처음 이 서비스를 듣고, 아이패드에서도 거의 로컬 개발이 가능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. 그러나 안타깝게도 아이패드에서 실제로 사용하기에는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었다.

  • 로컬 폴더를 열 수 없음: 아이패드에서는 로컬 폴더를 열어 작업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고, 개별 파일을 열어서 작업해야 한다. 이는 아이패드뿐 아니라 PC 에서도 브라우저가 File System Access API 를 지원하지 않으면 동일하게 발생하는 제한사항이다 (현재 Edge 와 Chrome 에서는 지원하며, 타 브라우저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).
  • Remote-SSH 사용 불가능: 보통 서버에서 개발을 하는 경우, Remote-SSH 를 사용해서 서버에 접속한 후 로컬 파일을 수정하듯이 개발을 한다. 이 플러그인은 현재 브라우저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.

즉 원격 접속 후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1. 파일 시스템과 2. ssh 기능이 가장 큰 장벽이었던 셈이다. 그런데 재미있게도 두 가지 기능을 이미 어느정도 보유하고 있으면서 웹 기반으로 구현되어 있는 의외의 앱이 있었다. 바로 터미널 앱인 Blink Shell이다.

Blink Shell 은 터미널 기능만으로도 매우 훌륭한 아이패드 앱이다. 앱을 설치하여 열어보면 터미널이 하나 나오는데, 여기서 키보드로 여러 명령을 전달할 수 있다. 탭 키를 누르면 사용 가능한 모든 명령을 볼 수 있다. 먼저 설치 후 cmd+, 를 눌러 설정으로 들어간 후, 원격 서버에 접속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설정을 한다 (Host 설정과 keychain 설정). ssh 명령으로 비밀번호 입력 없이 원격 서버에 접속할 수 있으면 기본적인 설정이 완료된 것이다.

VSCode 를 열기 위해서는 code 명령을 사용하면 된다. code <loc> 를 입력하면 <loc> 를 workspace 로 하는 프로젝트를 열 수 있는데, 이 위치에 원격 주소를 쓸 수 있다. 예를 들어 내 원격 호스트 이름이 aws 이고, 열고자 하는 디렉토리가 ~/workspace 라면 code aws:~/workspace 라고 입력하면 된다. 따로 설정해 주어야 할 사항은 두 가지가 있다.

  1. 처음 code 를 실행하면 필요한 파일들을 설치하는 과정이 있다.
  2. vscode 가 실행되면 extension 에서 blink-fs 검색하여 설치한다.

위의 간단한 두 과정을 마치면 꽤 훌륭한 수준으로 아이패드에서 vscode 를 사용할 수 있다.

댓글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작성 필요 필드: *

로딩중...